Aug 122014
 
Pinterest

떡밥

이런 기사 쓰는 기자나 언론사는 단체로 물리학 교육이라도 강제해야 하는 거 아닌가;;; 잊을만 하면 나오네;;;

물리학에서 ‘법칙(Law)’란?

물리학에서 ‘법칙’ 이라고 이름 붙은 게 몇 개 있는데, 이런 것들은 괜히 법칙이라고 하는 게 아니다.

(잘 설계된) 실험을 (불특정 다수가) 반복해서 수행하고, 그 실험 결과를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주의깊게 관찰해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연현상의 일부를 아주 잘 설명하고, 또 (대부분은) 수학의 힘을 빌려 실험을 하지 않고도 현상을 예측할 수 있을 경우에 법칙이라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반복된 실험 결과의 관찰’이다.

추가: 고등학생도 쉽게보는 과학의 발달과정이라는 글에 쉽게 과학의 발달 과정과 물리학 ‘법칙’의 의미를 설명한 글이 있다. 장난스러워 보이지만 꽤 이해하기 쉽게 잘 쓴 글이다.

무한동력, 영구동력 떡밥

에너지보존법칙도 마찬가지로 지금까지 엄청나게 다양한 실험을 반복했는데 어긋난 적이 없었고, 현재까지의 자연 현상을 잘 예측했기 때문에 ‘법칙’의 지위를 얻고 있다.

참고로, 무한동력 얘기가 나오면 나 부터도 그냥

에너지보존법칙 위배!! 네, 다음 떡밥!!!

하고 마는데, 무한동력이 안 되는 이유 가운데 더 근본적인 원인은 에너지보존법칙을 설명한 열역학 제1법칙 보다도 무질서도의 증가를 얘기하는 열역학 제2법칙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간단히 말하면 열은 낮은 온도의 열원에서 높은 온도의 열원으로 이동하지 않는다. 더 간단히 말하면, 일 하는데는 하등 쓸 모 없는 ‘열’이 발생했다는 것 자체가 에너지를 재활용 불가능한 방법으로 변환시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이에 어긋나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는데

  1. 기존 법칙이 틀렸다!

  2. (실험 설계를 잘못했든, 측정을 잘못했든, 분석을 잘못했든) 실험 결과가 잘못됐다.

만약 어떤 이가 실험을 했는데 기존의 물리 법칙과 다른 결과가 나왔다면, 1을 주장하기에 앞서 2를 검증하는 것이 상식이다. 2를 제대로 안 하고 (대부분은 자기가 뭘 간과하고 있는지조차 모르는 것이 일상다반사) 1을 주장하면 물리학계에서는 (당연히) 코웃음도 안 친다.

1(기존 법칙이 틀렸다는 것)을 주장하려면?

그에 걸맞는 증거를 내놔야 한다.

그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징징거리면 안 된다. 아니, 정말로 주장하는 바가 맞다면 노벨상은 따놓은 당상이고, 명예는 물론 돈도 벌텐데 왜 일반 물리도 안 배웠을 기자들을 모아놓고(그들이 뭘 안다고) 쇼를 해;;;;

“이거는 앞으로 돈을 엄청 벌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 보호 측면에서 증거는 내놓지 못하지만, 내 주장은 사실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상식적인 선에서 그 사람은 ‘사기’를 치고 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진짜로 누군가 자신의 기술을 훔쳐갈까봐 증거를 공개하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100%에 한없이 가까운 확률로 ‘스스로의 무지에 속고 있는 것’이라고 보는 게…

보나마나 기자회견의 시연도 기대를 0.000000…000001%도 안 하는데,

마술이 아무리 그럴듯해 보여도 마법이 아니라 속임수이듯

물리법칙에서 벗어나는 뭔가를 주장하면 (아주 매우 미친듯이) 높은 확률로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실제로 무한동력 영구기관을 개발했다면?

저렇게 언론 플레이를 할 게 아니라 조금이라도 발전을 해서 팔아먹으면 될 일이다.

국내에도 재생성 에너지를 위한 보조 정책이 있는걸로 아는데,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 발전 같은 거 해서 한전이나 전력거래소에 전기를 팔 수 있는 걸로 안다. 지원금이 없어져 단가가 떨어졌다곤 해도 kW당 300원은 될껄? 최소 200원(한전에서 사는 전기의 2배 가격). 아직도 이런 저런 것들을 고려한 예상 수익률이 10~15%는 되는데, 100을 투입해서 200이 넘게 나온다니 수익률은 뻥튀기. 그런 허가 하나 받아서 태양광으로 발전한 것으로 모터 돌리고(DC모터로 하면 효율이 더 좋다나?) 무한동력 영구기관이라고 주장하는 걸로 발전하면 돈 좀 벌겠네. 계속 시설 투자 해서 발전사업 하고, 그 이력으로 세계시장도 진출하고…

애초에 비슷하게 빨아준(?) 기사에 보면 외국 회사가 눈독들인다고 그러는데, 쓸데 없이 애국심 갖지 말고 그냥 사겠다는 외국 회사에 팔아버려;;;;;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이 눈앞에 있는데 그깟 애국심 따위;;;; 그냥 외국에 팔고 노벨상이나 받으시길;;;;

덧들…

  • 덧1. 이론이라고 설명된 부분인데, 실제로 출력을 측정한 것이 아니고 어림값으로 계산-_-;; 언듯 봐도 마찰열이 발생하는 구조고 입력보다 큰 출력이 나올리가 없;;; 그리고 왜 설명에 ‘가정’이 많어;;; 정지상태에 있을 것이다… 정지상태에 있을것으로 본다. … 왜, 후달리냐?

  • 덧2. 동작하는 동영상을 보면 중간에 녹색통은 ‘가스통’인 것 같은데;;;;; 그리고 언듯 봐도 설명한 거랑 구현된 게 달라;;;;

  • 덧3. 다 필요없고, 그냥 저 전체 기관으로 입력되는 전력 측정하고, 발전기에서 나오는 전력 측정한 결과만 내놓으시길…. 장담컨데 출력 전력량은 입력 전력량보다 적을 것임… 뭔 토크가 어쩌구 파스칼이 어쩌구 하고 있어. 만약 전력 측정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면, ‘그게 바로 실험을 잘못 했다는 증거’. 실험을 하면서 ‘측정’ 방법도 없는 막무가내를 왜 믿어 줌? 전등 켜지는 거는 전기로 모터 돌려서 발전기 역할을 하는 모터를 돌리면 전기가 나올테고, 당연히 그 전기 연결하면 불켜짐;;; 이런 걸 쇼라고 하는 것임. 측정 장비도 안 보이는 데모따위;;;;

  • 덧4. 왜 무한동력이니 영구동력이니 하는 것을 안 받아주냐 하면… 시간낭비라;;;; 이걸 받아주기 시작하면 사기꾼 천지 되는 것은 시간 문제;;;

  • 덧5. 물리학계가 꽉 막혔다고 보는 사람들 많은데, 물리학자들이 머리에 총맞았다고 시간이 남아돌아 말도 안되는 얘기 검증하고 앉아있겠수? 이런걸로 음모론 돋는 사람들이 많은데… 에휴…

  • 덧6. 대통령에게 직접 보여주고 싶다고 하는데, 대통령이 뭘 안다고;;; 댓글에서 처럼 ‘대통령은 구워 삶을 자신이 있음 ㅇㅇ’으로 보이는;;; (내가 대통령이면 ‘날 뭘로 보고’ 라며 명예훼손으로 널 고소 ㄱ ㄱ 하고 싶은;;;)

  • 덧7. 이걸 내가 왜 쓰고 앉아있는지… 이것 저것 어수선하니까 별의 별 잡것들이 사기쳐 먹으려고 하는 듯 해서 나름 화났나봄;;;

후속 기사

기자회견 시연이 기사로 나왔다. (애써서 링크 클릭해서 엉뚱한 기사 조회수 불려줄 필요 없음). 다음은 기사 읽고 뿜은 부분…

측정기보다도 육안으로 보는 게 정직하다.

=> 과학/공학 한다는 사람이 이런 소리 하면 ‘미친 놈’ 소리 듣지 않나요? 네…들을 겁니다;;;

입출력 정보값을 확인할 수 있는 전력계를 설치하지 않은 이유, 발전기의 내부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 5분여의 가동으로 발전기가 과열된 점 등이 지적됐다. 김씨는 각각 “모터에 1500W라고 돼 있다. 입력은 1500W고 출력은 불을 밝힌 전구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발전기 내부는 노하우가 공개될 수 있어 보여줄 수 없다”, “발전기는 냉각기가 다 있다. 열 자체가 에너지다. 영구기관의 냉각장치도 마련돼 있다”고 답했다.

다른 건 다 둘째 치고, 출력은 불을 밝힌 전구를 보고 몰라요;;;;;; (측정을 왜 하는데;;;)

DC 전원으로 켜지는 조명은 전압이나 전류가 충분하지 않아도 어쨌든 켜져요;;; 발광 다이오드도 최소한의 전압만 줬을 때 전류가 10uA~10mA까지 다양하게 흐르도록 만들 수 있고, 모두 ‘불은 켜져요’. 전력 소모 차이가 1000배 차이가 나서 그렇지;;;;;

그리고 이게 진짜 말이 안 되는 내용이라는 것은 그냥 발명자라는 사람이 했다는 말의 ‘논리’만 봐도;;;

  1. AC모터를 DC모터로 하면 더 효율이 좋다.
  2. 발전기는 모터보다 2배의 출력을 낸다. (DC모터를 이용하면 2.5배라니까 많이 봐줘서)

이 말은, 이런 기관을 20개만 직렬 연결하면 1W짜리 장난감 모터로부터 MW 단위의 발전이 가능하단 소리임;;;; 이런 식이면 30개 거치면 기가와트, 40개 거치면 테라와트….와와… 이 기세면 지구를 날려버리겠는걸?

….

그냥 기자 선에서, 혹은 데스크에서 이런 기사는 걸러야 하는 겁니다. 아니면 대차게 까대던지…

Pinterest